티스토리 뷰

반응형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입니다. 메타버스는 인공지능(AI), 디지털 트윈 등의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아바타와 자유롭게 소통하고 콘텐츠를 제작, 소비할 수 있는 실감형 또는 창작형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 통신사 KT는 최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글로벌 AI 콘퍼런스 2023'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인 지니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한국, 중국, 일본 통신사 연합인 SCFA의 인공지능 워킹그룹(AI WG)이 주최한 행사로, 각국 통신사 및 파트너사의 AI 기술 및 활용 사례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KT는 지니버스의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을, 차이나모바일은 통합 AI 기술을, NTT도코모는 데이터 기반 관리의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T의 지니버스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생성형  AI란?

제너레이티브 AI는 사용자의 입력이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이미지, 음성, 텍스트,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적대적 생성 신경망(GAN), 가변 자동 인코더(VAE), 양방향 인코더 표현(BERT)과 같은 딥러닝 모델을 활용합니다.

 

생성적 AI는 메타버스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또 메타버스 내에서 새로운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기술이 만나면 시너지가 엄청날 것입니다. 김주호 카이스트 교수는 'KT 메타버스 DX 연구'에서 "제너레이티브 AI는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엄청난 양의 생성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메타버스가 제너레이티브 AI의 킬러 앱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네시스의 제너레이티브 AI

지니버스는 사용자가 생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제너레이티브 AI를 기반으로 합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공간에 멀티미디어 메시지와 배경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M.I.M(메시지, 이미지, 모션)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여기에서 아바타 모션을 직접 만들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지니버스에서는 ENA 오리지널 드라마 '보라! 데보라' 속 지니버스에는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보라 단편'이 있습니다. 모션 AI가 적용된 아바타가 드라마 장면을 따라 하며 짧은 영상을 만들어낸다. KT는 올해 하반기부터 초대형 AI '기가지니'를 기반으로 한 AI NPC(Non Player Character)도 지니버스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기가지니로 생성된 AI NPC는 일상 대화는 물론 서비스에 따라 전문 상담도 할 수 있습니다.

ai 생성형 이러닝

지니버스의 발전 방향

KT는 지니버스를 한 단계 더 진화시키기 위해 제너레이티브 AI뿐 아니라 디지털 트윈 기술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공간이나 사물을 가상공간에 복제해 상호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지니버스에서는 'AI 홈트윈'이라는 기능을 통해 이용자가 실제 아파트 주소를 입력하면 지니버스 내에 실제와 같은 '지니홈'이 만들어집니다.

 

 

이 공간은 1,000개 이상의 아이템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KT는 지니버스에 실제 매장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지니버스에서 만든 가상 매장을 실제 매장과 연동해 AI NPC를 통해 예약을 받는 방식이다. KT는 우면동 인근 카페를 지니버스에 구현해 융합기술원 직원들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주문하고 실제 매장에서 음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 

 

KT 융합기술원 AI2 XL연구소장은 "감성과 기능을 융합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지니버스가 나아갈 방향"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너레이티브 AI, 디지털 트윈 등 응용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지니버스의 다양한 AI 기반 콘텐츠와 기능에 대해

1. 아바타 및 공간 커스터마이징

지니버스에서는 나만의 아바타 지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귀엽고 개성 있는 아이템으로 꾸미고,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제스처로 친구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지니버스에서는 공간을 자유롭게 꾸미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니홈과 지니타운에 좋아하는 가구와 건물을 배치해 보세요. 지니홈은 실제 집과 똑같이 만들 수 있고, 지니타운은 개성에 맞는 집이나 마을 콘셉트로 꾸밀 수 있습니다. 지니버스에 있는 1,000개 이상의 아이템으로 나만의 공간을 꾸미세요.

2. 친구와 연결하기

지니버스에서는 친구를 초대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무작위 사람이 아닌 내가 초대한 친구와만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일상과 감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를 지니 홈으로 초대하여 실제 집처럼 함께 이야기하고, 지니 타운으로 친구를 초대하여 동네처럼 함께 산책하거나, 친구를 다운타운으로 초대하여 핫 플레이스처럼 어울릴 수 있습니다.

3. 미니게임과 콘텐츠 즐기기

지니버스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미니게임과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지니버스 곳곳에 재미있고 흥미로운 미니게임이 숨겨져 있으며, AI 기반 콘텐츠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GenieFeed라는 기능을 통해 몇 개의 문자를 입력하면 아바타가 움직이며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를 지니피드에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친구의 이미지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 수도 있습니다.

 

지니버스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메타버스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니버스의 AI 기술력은 세계 최대 규모의 AI 콘퍼런스인 NeurIPS 2023에서 인정받았습니다. 지금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지니버스'를 검색해 앱을 설치하시고 지니버스의 매력을 경험해 보세요. 지니버스에서 만나요!

반응형